인간은 발달 과정에서 여러 가지 자신만의 생각과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여러 주변의 영향과 경험을 바탕으로 그 생각과 태도가 변화하며 발전해 나갑니다. 시어도어 뉴컴은 주변 환경이 사람의 생각과 태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초점을 맞춘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대학생들을 연구를 통해 새로운 환경의 집단에 소속되어 시간을 보내면서 자신의 태도와 가치관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관찰하였습니다.
1. 뉴컴의 베닝턴 칼리지 연구
시어도어 뉴컴은 베닝턴 대학에서 시행한 연구에서 다양한 대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한 이후 정치적 태도와 가치관이 어떻게 변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대학의 신입생들은 동료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자신의 태도와 매우 다른 집단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학생들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주목하였습니다.
베닝턴 대학은 학생과 교수가 300명가량 되며 대부분이 캠퍼스 안에서 지내는 공동체였습니다. 그곳의 고학년 학생들과 교수들은 대부분 정치적으로 진보적인 성향이 많았습니다. 그는 이곳의 다양한 학생들을 오랜 기간에 걸쳐 인터뷰하였습니다. 학생들 중에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신입생들도 다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학생들을 인터뷰하면서 그들이 어떻게 생각이나 태도가 바뀌어가는지를 추적하였습니다.
그리고 연구진은 학생들이 베닝턴 대학에 있는 기간이 길수록 점차 진보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학생들이 진보 성향으로 바뀐 것은 아니지만, 상당 수의 학생에게서 태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뉴컴은 신입생들이 대학생활 과정에서 새로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기존 생각이 변화하며 새로운 태도를 가지게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호작용에는 보이지 않는 사회적 압력이나 사회적 지지가 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그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태도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먼저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관점을 배우고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특정 집단에 속해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그 집단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며 소속감이 커진 것도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신념을 형성해 나가는 자기 확신의 과정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단순히 대학 생활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다른 집단 내에서도 비슷하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가족 내 상호작용과 독립성
가족은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입니다. 그래서 가족은 아이의 초기 가치관 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와 형제자매와 나누는 말이나, 갈등과 협력 등의 경험은 아이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아이의 여러 의견들을 잘 들어주고 스스로 고민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면, 아이는 자신의 가치관을 스스로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의견을 부모 뜻대로 강요하거나 무시하면, 아이는 자신의 가치관을 충분한 고민 없이 부모의 생각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 집단에서 상호작용의 방식에 따라 자녀가 가지는 가치관의 방향이 달라지고, 이는 이후 성인이 된 자녀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신념을 스스로 형성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 아이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격려와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아이는 자신의 생각과 판단에 대한 자기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새로운 판단을 내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신 있는 태도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데도 매우 유리할 것입니다.
3. 소속감과 가족의 가치 내면화
인간은 자기가 속해있는 집단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집단의 소속감 개념과도 연결됩니다. 가족 집단에서도 아이는 부모와 형제자매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태도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특히, 아이가 가족에서 소속감을 더 많이 느낄수록 가족의 가치관을 더 강하게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큽니다. 가족 구성원이 아이를 더 사랑하고 존중하며 인정하고 기다려주면, 아이는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족 내에서 제대로 된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면, 아이는 가족이 가진 가치관을 받아들이지 않고 저항하거나 갈등을 겪게 됩니다.
사실 어느 정도의 갈등은 가족 내에서 피할 수 없으며, 때때로 이러한 갈등이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적절한 수준에서 갈등을 겪으면서 아이는 다양한 관점을 직접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갈등을 건설적으로 잘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탐구하고 경험하면서 새로운 관계 기술을 획득하게 됩니다. 적당한 갈등을 잘 해결해 나가는 경험은 작은 갈등이 가족 집단을 흔들 수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어 유대감과 소속감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는 다양한 관점 속에서 자신의 신념을 재평가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어도어 뉴컴의 연구는 대학에서의 태도 변화에 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했지만, 이는 가족 내 태도 변화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족은 개인이 처음으로 속하는 중요한 사회적 집단으로,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은 자녀의 신념과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소속감, 독립성의 발전은 자녀가 자신의 신념을 독립적으로 형성하고 변화에 대한 자기 확신을 갖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